국내 쇄빙선 관련주 정리합니다. 쇄빙선 대장주와 함께 상승 확률이 높은 종목을 확인하세요.
미국이 군함뿐만 아니라 LNG를 실어 나를 탱커선과 북극항로 개척에 활용될 수 있는 쇄빙선이 필요하다는 뜻을 우리나라에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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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화오션(쇄빙선 대장주)
한화오션 요약 정리
한화오션 수익모델은?
-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상선, 해양 및 특수선, 기타사업(서비스, 해상화물운송)으로 구성되어 있음.
- LNG 운반선, 유조선, 컨테이너선, LPG선 등 각종 선박과 다양한 해양제품 그리고 잠수함, 구축함, 구난함, 경비함 등 특수선을 건조함.
- 선박 건조 등에 필요한 철판 제품은 포스코, 현대제철 등 국내제철소와 일본 및 중국에서 매입하고 있고 선박 주요 부품인 엔진은 현대중공업, 한화엔진 등으로부터 매입하고 있음.
선박 | 82.7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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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특수선 | 19.09 |
플랜트 | 1.90 |
연결조정 | -4.56 |
기타 | 0.86 |
한화오션 실적 정보
- 2024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59.3% 감소.
- 국내 조선사 전반에 걸쳐, 높은 선가의 선박들이 건조되면서 매출 및 영업이익이 모두 증가하고 있으나 동사는 건조 지연 영향으로 경쟁사 대비 수익성 개선이 더딘 편임.
- 25년 부터 잠수함과 MRO 매출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MRO 수익성 변수가 있으나, 미국의 요청으로 진행되고 있어 양호한 수익성이 기대됨.
한화오션이 쇄빙선 대장주로 부각된 이유?
쇄빙선은 수면의 얼음을 부숴서 항로를 열어 항해하는 배를 말합니다. 주로 북극항로 개척에 사용되며, 남극해의 탐사 등에도 필요합니다.
한화오션은 쇄빙유조선 및 쇄빙 LNG선 건조 경험을 보유한 국내 대표 조선사로, 극지방 운항이 가능한 특수선박 기술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과거 대우조선해양 시절 러시아 및 북극해 운항이 가능한 선박을 건조한 바 있으며, 향후 북극해 항로 활성화에 따른 수혜가 예상됩니다.
또한, 미국 필리 조선소 지분을 1억 달러에 인수하여 미 해군 7함대 소속 함정의 MRO(유지·보수·정비) 사업을 수주한 경험이 있으므로 쇄빙선 대장주로 부각되었습니다.
2. 삼성중공업(쇄빙선 관련주)
삼성중공업 개요 및 주요매출
삼성중공업 기업개요 및 매출
- 동사는 조선해양부문, 토건부문으로 영위함. 종속회사는 총 국내 2개사, 해외 8개사로(중국,나이지리아,인도) 구성됨.
- 조선해양부문은 초대형컨테이너선, LNG선, 원유운반선 등 선박 및 LNG-FPSO, FPU 등 해양플랫폼을 건조, 판매하고 있으며, 토건부문은 건축 및 토목공사, 하이테크 공사를 수행하고 있음.
- 조선해양부문은 주로 해외 선주를 대상으로 제품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고, 토건부문은 국내 건축업주로부터 매출이 발생함.
조선해양 | 93.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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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건 | 8.63 |
연결조정 | -2.05 |
기타 | -0.01 |
삼성중공업 최근 실적 정보
- 2024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2% 증가, 영업이익은 112.8% 증가, 당기순이익은 113.6% 증가.
- LNG선, LNG-FSRU,쇄빙유조선,초대형 컨테이너선,LNG-FPSO, 해양 플랫폼, 드릴쉽 등과 같은 고부가가치선 시장에 집중적으로 판매자원을 투입함.
- 토건부문에서는업황의 악화와 경쟁심화에 따라 전통적인 건설 사업 비중은 줄이고 하이테크 공사를 주력으로 수행 중임.
삼성중공업이 쇄빙선 관련주로 선정된 이유는?
삼성중공업은 러시아 즈베즈다 조선소와 협력하여 쇄빙 LNG선 및 쇄빙셔틀탱커를 건조 하였으므로 쇄빙선 관련주입니다.
극한 환경에서도 운항할 수 있도록 설계된 쇄빙 셔틀탱커 및 LNG 운반선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북극해 항로 확대 시 핵심 수혜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3. 오리엔탈정공(쇄빙선 테마주)
오리엔탈정공 총정리
오리엔탈정공 기업 프로필
- 선박용 기계제품 생산 기업.
- 선박에 설치되어 각종 물품의 양하역에 사용되는 Marine Crane에서부터 해양플랜트에 설치되어 해상작업을 지원하는 Offshore Crane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공급.
- 환경규제 강화의 영향으로 극지방 LNG 가스전 개발 프로젝트가 진행되어 쇄빙선에 장착되는 극저온 크레인 납품을 진행하였으나, 러시아 경제제재로 인하여 제작이 일시적으로 중단됨.
거주구 연돌 | 61.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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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크레인 | 38.88 |
인명구조용 보트 및 진수장치 | 0.10 |
갑판기계 |
오리엔탈정공 실적을 알아봅시다.
- 2024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4% 증가, 영업이익은 100.7% 증가, 당기순이익은 102.8% 증가.
- 전방 산업인 조선업의 업황이 회복되며 3000억 상당의 수주 잔고 보유. 데크 하우스 단가가 상승하고, 매출 또한 꾸준한 상승세.
- 선박용 크레인 부문의 매출이 130억, 거주구 연돌 부문 매출이 240억가량 증가하며 매출 상승을 견인함.
오리엔탈정공이 쇄빙선 테마주로 선정된 이유는?
오리엔탈정공은 알래스카 가스 개발에 필수적인 극저온 크레인을 공급하는 기업으로, 국내 독점적인 지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쇄빙선 및 극지방 운항 선박에 필수적인 특수 크레인 공급망을 구축하고 있어, 국내 조선 대기업이 수주시 부품을 공급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참고로 오리엔탈정공은 이재명 관련주로 움직인 이력이 있습니다.
4. HD현대중공업(쇄빙선 관련 주식)
HD현대중공업 실적과 재무
HD현대중공업 개요와 주요매출
- 동사는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2019년 6월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에서 물적분할되어 신규 설립됨.
- 조선사업이 약 73% 정도로 가장 높은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등을 건조함.
- 해양플랜트사업은 원유 생산·저장설비 공사, 발전·화공플랜트공사를 수행하며,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힘센엔진, 육상용 엔진발전설비 등을 공급함.
조선 | 72.5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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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기계 | 22.69 |
해양플랜트 | 4.26 |
기타 | 0.54 |
HD현대중공업 분기 실적
- 2024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6% 증가, 영업이익은 958.3%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신조선가가 상승하고 대량수주를 확보함에 따라 저선가 수주물량이 소진되면서 영업이익 개선되었음. 해양플랜트부문에서 수행한 KOC 공사 관련 하자 비용은 이미 소화되었음.
- 건조한 선박에 대해 흑자 비중이 높아졌고, 원재료 비용 가격 또한 완화되었음. 생산 안정화로 인해 수익성이 개선되었음.
HD현대중공업이 쇄빙선 관련 주식으로 선정된 이유?
HD현대중공업은 극지방 항로 개척 및 북극해 자원 개발과 관련된 쇄빙선 건조 프로젝트에 참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대형 LNG 운반선과 함께 쇄빙선 건조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글로벌 조선 시장에서 친환경 선박 및 극지 운항 선박 수주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5. HJ중공업(쇄빙선 수혜주)
HJ중공업 실적과 재무
HJ중공업 기업 프로필
- 동사는 (주)한진중공업홀딩스(구. (주)한진중공업)로부터 인적분할방식으로 분할 설립되었으며, 2007년 8월 31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음.
- 지배회사인 동사는 방산 및 특수선, 신조선 및 기타 분야 등의 조선업과 토목, 건축/주택 ,플랜트 등 건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회사입.
- 건축사업은 공항, 철도역사, 터미널과 같은 여객시설, 오피스, 물류시설, 전시 및 관람시설 등에 특화되어 있음.
건설부문 | 54.3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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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부문 | 44.23 |
기타 | 1.45 |
HJ중공업 실적, 차트 확인하기
- 2024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7%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올해 잇단 릴레이 수주를 하였으며, 10월 말 기준 전년도 전체 수주액 대비 150% 실적을 달성하며 공사물량 확보와 수익성이 개선됨.
- 동사는 토목, 건축, 플랜트 전 분야에서 고른 수주를 기록하였으며, 정비사업 부문에서 지난 3년간 매년 20% 이상 수주 실적이 증가하는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였음.
HJ중공업이 쇄빙선 수혜주로 선정된 이유?
HJ중공업(구 한진중공업)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극지연구소의 쇄빙선 ‘아라온호’를 건조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극지 연구용 쇄빙선을 직접 건조한 유일한 조선사로, 특수목적선 건조 경험이 풍부합니다.
6. 한국카본(쇄빙 LNG 운반선 관련주)
한국카본 자세히 알아보기
한국카본 주요 매출 현황
- 1984년 9월 17일 탄소섬유 및 합성수지 제조를 주사업목적으로 설립되었음.
- 낚시대 재료인 Carbon Sheet를 생산하며 1984년 설립, 출범하였으며, 이후 LNG의 수요 증대와 더불어 LNG 운반선 화물창의 핵심 부품인 INSULATION PANEL 생산하고 있음.
- 한국의 고유 문화인 온돌 문화에 영향을 끼치는 바닥장식재의 필수 재료인 Glass Paper를 생산, 납품하고 있음.
산업재 제품 | 95.3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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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재 제품 | 4.63 |
한국카본 실적과 주가 전망 확인하기
- 2024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5% 증가, 영업이익은 72.8% 증가, 당기순이익은 434.3% 증가.
- 전방 산업이 조선업에 선박 수주 잔고가 증가하며 수요가 늘어남. 특히 세계 LNG선 시장의 수요가 증가세.
- 5월에 CAPA를 증설했고, 점점 늘리고 있는 추세. 공급 역량을 증가하면서 이익률 개선 예상. 국내 조선사를 상대로 LNG선박용 단열판넬 영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임.
한국카본이 쇄빙 운반선 관련주로 부각된 이유는?
한국카본은 선박용 초저온 보냉재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쇄빙 LNG 운반선의 화물창 보냉재를 공급한 바 있습니다.
7. HD현대미포(쇄빙선 수주 관련주)
HD현대미포 요약 정리
HD현대미포 매출 구성
- 동사는 2024년 3월 HD현대그룹과의 사업을 기업정체성 일치 등 사업확장을 목표로 HD현대미포로 사명 변경하였음.
- LPG/에틸렌 운반선, 자동차 운반선, 컨-로선(CON-RO), 냉동 컨테이너선, 아스팔트 운반선, 해양작업 지원선(PSV), 카페리(ROPAX) 등 고부가가치 특수 선박 시장에도 진출함.
-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 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지배력을 확장함.
조선 | 10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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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미포 기업실적(공시자료)
- 2024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조선업계 호황에 따른 수익성 개선으로 2018년 이후 4년만에 한국신용퍙가에서 신용등급 A2-를 받음.
- HD현대 계열사의 지원을 통해 핵심 사업역량을 강화했고 중형 P/C선, 중형 LPG선 등 시장에서 우수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주력 선종 시장 내에서 우수한 지위를 차지함.
HD현대미포이 쇄빙선 수주 관련주로 선정된 이유?
HD현대미포조선은 중형 선박 및 극지 운항 특수선박 건조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간접적으로 소형 및 중형 쇄빙선 건조 경험이 있습니다.
8. HD현대(쇄빙선 주식)
HD현대 기업 정보 정리
HD현대 매출 구성
- 동사(舊 현대중공업지주㈜)는 2017년 4월 HD한국조선해양㈜(舊 현대중공업㈜)의 인적분할로 출범한 지주회사임.
- 영업수익은 자회사 등으로부터의 배당수익, 상표권 사용수익, 임대수익 등으로 구성됨.
- 조선사업, 해양플랜트사업, 엔진기계사업, 그린에너지사업 및 선박ㆍ엔진의 A/S사업, 정유사업, 건설기계 제조사업, 전기전자기기 제조사업, 산업용 로봇 제조업 등을 영위하는 자회사를 소유함.
정유 | 44.98 |
---|---|
조선해양 | 36.05 |
건설기계 | 11.80 |
전기전자 | 4.50 |
기타 | 2.67 |
HD현대 분기 실적
- 2024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6% 증가, 영업이익은 25.8% 증가, 당기순이익은 3.8% 감소.
- 동사의 조선 3사는 올해 3분기 누적 기준으로 약 168억달러 규모의 신조 수주를 달성하며 연간 수주 목표치를 139% 초과하는 성과를 달성함.
- 올 3분기 고가 선박의 매출 비중 확대와 비용 안정화에 힘입어 조선 3사의 탄탄한 실적 성장세와 재무구조 개선이 이어짐.
HD현대가 조선업 주식으로 선정된 이유?
HD현대는 조선 기자재 및 친환경 선박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룹 내 조선 부문 계열사들과 협력하여 극지방 운항 선박 개발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소개한 HD그룹주들의 지분을 상당량 보유하고 있습니다.
9. HD한국조선해양(쇄빙선 관련주)
HD한국조선해양 기업 정보 정리
HD한국조선해양 프로필 확인하기
- 동사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립된 지주회사로서, 지배기업인 동사와 종속기업 19개사로 이루어짐.
- 조선사업은 일반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등의 건조와 수소·암모니아 추진운반선을 개발하고 있으며, 해양플랜트사업은 원유 생산·저장설비 공사를 수행함.
- 엔진기계 부문에서는 중·대형 엔진, 육상용 엔진발전 설비 등을 공급하고 있으며, 그린에너지 사업부문에서는 태양광 셀, 모듈 등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음.
조선 | 86.26 |
---|---|
엔진기계 | 9.11 |
해양플랜트 | 2.47 |
그린에너지 | 1.69 |
기타 | 0.47 |
HD한국조선해양 분기 실적
- 2024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1% 증가, 영업이익은 671.7% 증가, 당기순이익은 155.9% 증가.
- 계절적 요인으로 인한 조업일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고부가가치 선박 비중 확대와 생산성 향상으로 자회사들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큰 폭의 증가세를 나타냄.
- 조선 3사 영업이익률 동반 개선, HD현대마린엔진 편입 효과를 원동력으로 2025년에도 꾸준한 실적 상승이 기대됨.
HD한국조선해양이 쇄빙선 관련주로 선정된 이유?
HD한국조선해양은 친환경 선박 사업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유럽 선사와의 친환경 선박 건조 계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직접적인 관련성은 없어 보이지만 HD그룹주로 묶이며 함께 상승하였습니다.
10. 동성화인텍(쇄빙선 부품주)
동성화인텍 실적과 재무
동성화인텍 주요 사업 정리
- 동사는 화공품 수입알선 및 판매를 목적으로 1985년 7월 31일에 설립되어 현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1997년 12월 19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됨.
- 동사의 사업 부문 중 PU단열재사업부문은 초저온보냉재, PU SYSTEM로 구분되며, 가스사업부문은 냉매, 방재시스템 사업으로 구분됨.
- 2024년 3분기 기준으로 사업부문별총매출액 비율은 PU 단열재사업 95.9%,가스사업 4.1%를 차지하고 있음.
PU단열재 | 95.9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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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사업 | 4.10 |
동성화인텍 분기 실적
- 2024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 증가, 영업이익은 38.8% 증가, 당기순이익은 0.6% 증가.
- PU 단열재 사업부문이 전년 동기 대비 5.7% 증가하여 394,797백만원의 매출을 기록함으로써, 전체 매출이 4.9% 상승하는데 주요 기여를 했음.
- 2024년 9월 말까지 공장 증설 진행/완료하여 연간 30척 수준의 생산능력을 확보할 예정임.
동성화인텍이 쇄빙선 부품주로 선정된 이유는?
동성화인텍은 LNG 운반선의 화물창에 사용되는 보냉재를 생산하며, 이 부품을 수주 받는 국내 조선사에 납품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개인적인 생각 및 요약
지금까지 국내 쇄빙선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쇄빙선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나요?
쇄빙선 관련주는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오리엔탈정공, HD현대중공업, HJ중공업, 한국카본, HD현대미포 등이 있습니다. 나머지 관련 종목과 이유는 본문 내용을 참고하세요. 조선 관련주, LNG 관련주 관련 종목과 이유는 본문 내용을 참고하세요.
쇄빙선 대장주는 무엇인가요?
쇄빙선 대장주는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한화오션, 삼성중공업입니다. 그러나 당일 흐름이 가장 좋은 종목을 매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래의 글도 읽어야 20% 이상 상승할 종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특정 종목을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투자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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