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관련주 TOP10 | 대장주, 방송 테마주

미디어 관련주 정리합니다. 미디어 대장주와 상승 확률이 높은 종목을 확인하세요.

YTN의 민영화 이슈로 인해 모든 미디어주들이 반응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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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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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YTN(미디어 대장주)

YTN 요약 정보

YTN 수익 모델은?

  • 동사는 방송법에 근거하여 종합뉴스프로그램의 제작 및 공급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3년 9월 설립되어 2001년 8월 코스닥시장 상장함.
  • 당사는 방송채널사용사업(YTN, 사이언스TV, YTN2), 임대사업(남산서울타워, 상암동 사옥) 및 기타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는 12월 31일 기준 약 276만 명으로 국내 언론사 중 1위이고, 네이버 채널구독자는 약 517만 명으로 국내 언론사 중 3위에 올라있음.

 

광고협찬 63.55
매체수입 14.26
서울타워 8.59
YTN뉴스퀘어 7.27
기타 6.33

 

YTN 실적을 알아봅시다.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2% 증가, 영업손실은 46.6% 감소, 당기순손실은 70.2% 감소.
  • 동사는 매체력을 확장하면서 매출도 확보할 수 있는 플랫폼 진출 사업을 검토하고 있음. 변화하는 디지털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와이티엔플러스를 통해 모바일용 뉴스 콘텐츠 강화 중.
  • 동사는 남산서울타워를 CJ푸드빌(주)에 임대하여 고정적인 임대수익을 얻고 있음.

YTN이 미디어 대장주로 선정된 이유?

YTN은 미디어 방송 관련주로 민영화를 통한 사업성 성장 기대감으로 급상승한 종목입니다.

YTN의 모멘텀이 아직 남아있으므로 민영화에 성공할 때까지 언제든지 뜬금없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최근 흐름이 가장 좋기 때문에 미디어 대장주로 선정되었습니다.

<참고> 과거 우리금융이 완전 민영화를 성공했을 때 엄청나게 상승했던 이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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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주는 신문, 방송, 영화, 드라마, 콘텐츠, 넷플릭스,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등의 테마주로 나뉘어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미디어/방송 관련주를 다루고 있습니다.

시기마다 상승하는 종목들이 다르니 모두 확인하세요.

글의 마지막 부분에 관련 테마를 모두 정리하였습니다.


2. iMBC(미디어 관련주)

iMBC 자세히 알아보기

iMBC 주요 사업 정리

  • 동사 주요사업은 MBC그룹 대표 사이트인 www.imbc.com을 기반으로 방송콘텐츠와 자체 제작 콘텐츠 등 디지털콘텐츠의 서비스 및 유통으로 이루어져 있음.
  • 약 471만명의 회원을 바탕으로 드라마, 예능, 라디오, 연예뉴스 등의 콘텐츠와 연계된 온라인 광고사업, 프로모션 사업 등을 운영하고 있음.
  • 종속회사인 아이포터는 고객이 해외 쇼핑몰에서 주문한 상품을 해외 배송부터 통관까지 대행해 주는 국제배송대행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콘텐츠매출 41.05
용역매출 37.03
광고매출 14.91
수입수수료 4.72
기타 2.29

 

iMBC 실적과 차트를 알아봅시다.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1% 증가, 영업이익은 54.1% 감소, 당기순이익은 88.3% 감소.
  • 다시보기 단건 서비스 가격을 인상과 함께 인건비 등의 비용을 절감하면서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었음.
  • SMR 클립 광고 사업을 통해 새로운 수익창출 및 신작 콘텐츠의 화제성을 증대시키고 있음. 최근 짧은 클립 위주의 콘텐츠 소비 패턴에도 부합되어 향후 관련 실적 증대가 예상됨.

iMBC가 방송 미디어 관련주 선정된 이유는?

imbc는 MBC의 상장사로 다양한 방송 콘텐츠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디어 관련주로 선정되었습니다.


3. 한국경제TV(미디어 테마주)

한국경제TV 총정리

한국경제TV 프로필 확인하기

  • 동사는 케이블 방송사업과 인터넷, 모바일 유료증권정보서비스 사업(와우넷,주식창)을 주력사업 분야로 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교육, 스탁론 사업 등을 영위함.
  • 증권경제분야에 특화 된 전문채널로, 다양한 증권 경제 콘텐츠를 제작함.
  • 계열사 및 지분투자 회사로 포천힐스 골프클럽의 소유운영 법인 (주)한경엘앤디 지분 30%와 상암동 디지털큐브 빌딩의 운영관리 법인 NF컨소시엄(주)의 지분 30%를 투자하여 계열회사로 두고 있음.

 

인터넷 62.59
광고협찬 23.16
시청료 5.51
기타 8.74

 

한국경제TV 최근 실적을 참고하세요.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3% 감소, 영업이익은 62.5% 감소, 당기순이익은 57.1% 감소.
  • 우리나라 증권시장의 선진화에 따라 증권정보서비스 시장이 점진적으로 성장하는 경우 증권정보서비스를 유료로 소비하는 투자자가 증가되고, 당사의 플랫폼 이용자도 증가될 것으로 예상.
  • 베이비붐 세대 등 구매력 있는 은퇴세대의 증가로 증권시장으로 자금과 시장참여자의 유입 확대를 기대.

한국경제TV가 미디어 테마인 이유는?

한국경제TV는 케이블 방송, 인터넷 미디어 관련 업체입니다. 주로 주식, 경제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신문은 공시를 통해 YTN의 보유 지분을 기존 4.84%에서 5.00%로 늘렸다고 밝혔습니다.

한국경제 측은 단순투자 목적이라 밝혔지만 민영화를 대비하여 지분을 추가 매수한 것이라는 평가입니다.


4. 아시아경제(미디어 수혜주)

아시아경제 내용 정리

아시아경제 매출 정보 및 개요

  • 동사는 온오프라인 경제 전문 미디어로, 매체에 대한 대중의 접근성을 전제로 한 광고 사업과 콘텐츠 사업, IR사업, HR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 광고 사업은 모바일, 스마트플랫폼 등의 뉴미디어를 활용해 새로운 광고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 방대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플랫폼의 진화에 대응하고, 관련 인프라를 자체적으로 구축함으로써 인터넷과 뉴미디어를 통한 광고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행하고 있음.

 

광고사업 77.24
광고사업 외 22.76

 

아시아경제 실적을 알아봅시다.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3% 증가, 영업이익은 51.5%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동사가 가진 온라인 강점을 기반으로 플랫폼의 진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관련 인프라를 자체적으로 구축함으로써 인터넷과 뉴미디어를 통한 광고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행하고 있음.
  • 방송장비를 제조하는 인텍디지탈과 아시아골프에 대한 지분을 전량 처분하였으며 옥산레저 지분도 최대주주인 KMH에 양도함.

아시아경제가 미디어주로 분류된 이유는?

아시아경제는 온오프라인 경제 전문 미디어입니다.

특히 오피니언, 라이프, 증권, 경제, 부동산 등의 미디어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디어 수혜주로 분류되었습니다.


5. SBS콘텐츠허브(미디어관련주)

SBS콘텐츠허브 총정리

SBS콘텐츠허브 수익모델은?

  • 동사는 1999년 설립되어 2009년 에스비에스프로덕션의 유통사업부문을 합병하였으며 인터넷 방송사업 및 컨텐츠 유통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임.
  • 동사는 방송콘텐츠의 기획, 투자, 제작, 유통 사업, SBS방송콘텐츠를 인터넷, 케이블티비VOD, IPTV 등 국내 뉴미디어 매체에 제공하는 서비스사업을 주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단일 영업부문으로 구성됨.
  • 동사는 지상파 방송에서 SBS방송콘텐츠를 독점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는 강점이 있음.

 

콘텐츠사업 54.46
미디어사업 39.89
광고MD 5.64
기타 0.01

 

SBS콘텐츠허브 최근 실적과 재무 확인하기

  • 2022년 1분기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 증가, 영업이익은 34.9% 증가, 당기순이익은 12.1% 증가.
  • 방송프로그램 인기 상승에 따른 해외판권 및 전송권 유통수익 증가로 영업수익 및 영업이익이 증가하였고, 이자수익 증가와 법인세 비용 감소로 당기순이익이 증가함.
  • 방송콘텐츠 기획, 개발, 투자 기능을 강화하고, 방송콘텐츠 가치에 핵심역량을 집중하여 콘텐츠 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음.

SBS콘텐츠허브가 관련 주식으로 부각된 이유는?

SBS콘텐츠허브는 SBS 자회사 중 하나로 공중파3사 중 SBS에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디어관련주로 부각되었습니다.


6. 디지틀조선(미디어주)

디지틀조선 요약 정리

디지틀조선 기업개요 및 매출

  • 동사는 조선일보 계열사로 1995년 10월 2일 설립되었으며, 1997년 8월 6일에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사업부문은 인터넷 사업부문, 영상사업부문, 전산사업부문, 교육사업부문, 기타사업부문 등 크게 다섯 가지 사업군으로 나뉨.
  • 인터넷 산업의 수익모델은 크게 광고, 수수료, 이용료, 유료아이템의 판매 등으로 나눌 수 있음.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통 광고시장 규모를 추월할 것으로 전망됨.

 

조선방송 웹사이트 운영 및 제작시스템 운영 28.41
CTS 소프트웨어 개발/유지보수/운영관리 26.92
콘텐츠관리 업무 위탁 15.17
서비스 운영 계약 11.67
기타 17.83

 

디지틀조선 최근 실적 확인하기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17.8% 증가.
  •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하였고 이자비용이 크게 증가하였지만 매출액의 증가로 당기순이익이 증가함
  • 동사는 내수 위주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모든 매출이 국내에서 발생함. CTS/SI사업, 토플 TPO 사업 등의 교육서비스, 글로벌 중국IT업체 상포 제품 유통사업 등 신규사업을 통한 사업 다각화를 모색 중임.

디지틀조선이 미디어주로 부각된 이유는?

디지틀조선은 조선일보 계열사입니다. 인터넷미디어 신문 사업, 영상사업 부문 등을 영위하는 업체이기 때문에 미디어주로 부각되었습니다.


7. KNN(미디어 관련 주식)

KNN 기업 정보 정리

KNN 개요와 주요매출

  • 1994년 설립되어 방송법에 근거하는 지상파 TV, 라디오 방송, 광고 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부산ㆍ경남지역의 민영방송사업자로 선정되면서 2006년 부산방송에서 KNN으로 사명을 변경, 부산ㆍ경남 666만 시청자를 단일방송권으로 가지고 있는 유일한 민영방송사업자임.
  • 방송광고수입이 매출액의 주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SBS와의 프로그램 공급 협약을 통해 방송편성 시간 중 약70%를 SBS프로그램으로 방영하고 있음.

 

TV광고 52.83
프로그램 협찬 등 23.23
용역 11.19
라디오광고 6.74
기타 6.01

 

KNN 기업실적(공시자료)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5% 증가, 영업이익은 11% 증가, 당기순이익은 31.9% 증가.
  • 방송광고수입이 59.6%로 매출액의 주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방송광고 및 협찬사업 시장의 회복과 행사사업의 다양화를 통해 매출 증가.
  • 에스비에스엠앤씨(민영미디어렙)의 제작비 및 인건비 증가하였으나, TV광고부문의 안정적인 매출 시현하면서 수익성 개선.

KNN이 관련 종목으로 선정된 이유?

KNN은 부산,경남 지역의 방송사입니다. SBS와 협업을 통해 콘텐츠를 방송하고 있으며, 정치테마주로 엮인 적이 있는 종목입니다.


8. 씨씨에스(방송 관련주)

씨씨에스 필수 정보

씨씨에스 수익 모델은?

  • 동사는 종합유선방송사업, 기간통신사업, 별정통신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충주시, 제천시, 단양군, 증평군, 괴산군, 진천군, 음성군이 서비스 지역임.
  • 사업부문은 케이블 TV서비스, 초고속인터넷 및 인터넷 전화 서비스, 방송광고, 방송프로그램 부문으로 나뉨.
  • 매출액의 약 23%를 차지하는 방송광고부문은 동사 자체 지역채널과 케이블TV채널에 광고를 통합 송출하는 PP Spot 광고를 서비스함.

 

방송매출 61.32
광고매출 23.09
인터넷매출 11.55
프로그램공급매출 1.42
기타 2.62

 

씨씨에스 실적을 알아봅시다.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2% 증가, 영업이익은 69%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매출액 전년동기 대비 소폭 상승하였으나 인건비 등의 비용 부담 증가폭이 매출액 상승치를 상회하여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음.
  •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69% 감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이자수익 등의 기타 수익 대폭 증가로 인해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음.

씨씨에스가 미디어 방송 관련주로 선정된 이유?

씨씨에스는 종합유선방송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충청권 케이블TV 사업자로 허가를 받은 2차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이므로 방송 관련주로 선정되었습니다.


9. 티비씨(미디어주)

티비씨 실적과 개요

티비씨 기업 개요

  • 동사는 민영방송사로 먼저 서울지역에서 방송 사업을 하던 SBS와 제휴하여 네트워크 프로그램(SBS 편성)으로 약 70%를 편성하고 자체적으로 약30%를 편성 방송하고 있음.
  • 동사 포함 10개 지역민방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는 SBS의 시장점유율은 2020년 기준 8.8%임.
  • 동사는 SBS를 키국으로 하여 전국 9개 민영방송사와 공동편성,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음.

 

TV, FM,광고 40.87
사업수익 29.76
TV, FM,협찬 4.96
기타 24.41

 

티비씨 분기 실적 확인하기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7% 증가, 영업이익은 173.3% 증가, 당기순이익은 77.6% 증가.
  • 판매비와 관리비, 법인세비용이 증가하였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직전년도의 매출 부진이 어느 정도 회복이 되어 이익이 증가하였음.
  • 코로나19 사태가 진정이 되면 비대면으로 추춤한 사업행사등에 적극 투자하여 사업매출을 향상시킬 예정이며 광고매출 증대에도 노력할 것임.

티비씨가 미디어주로 분류된 이유는?

티비씨는 대구,경북 지역의 케이블 방송사입니다.

SBS와 제휴를 통해 여러 콘텐츠를 송출하고 있기 때문에 미디어주로 분류되었습니다.

대구,경북 지역이기 때문에 국민의힘 정치인 테마주로도 자주 엮이는 종목입니다.


10. 스카이라이프(미디어 관련주)

스카이라이프 내용 정리

스카이라이프 기업이 하는 일

  • 위성방송서비스를 목적으로 설립되어, 국내 최초로 H.264 기반의 다채널 HD를 사업화하여 국내 HD방송서비스 시장을 선도함.
  • 국내 최대 UHD 다채널 서비스를 출시하고, 2022년 3월말 기준 UHD 6채널, Ultra Audio 2채널 등 총 276채널을 운영.
  • TPS사업자로 본격적인 행보를 이어가고자 TPS상품 광고 집행 및 GS25편의점, 쿠팡 등 온·오프라인 판매채널 확대 등의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추진하고 있음.

 

서비스수익 56.80
플랫폼수익 32.15
기타 11.05

 

스카이라이프 실적을 알아봅시다.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2% 증가, 영업이익은 18.8% 증가, 당기순이익은 10.3% 증가.
  • 인터넷, 모바일을 합한 총 가입자는 428만명으로 전 분기 대비 3만명이 증가하였고, OTS를 제외한 TPS 가입자는 7.4만명 순증하면서 전년 대비 매출 증가.
  • ‘코로나19’ 등으로 촉발된 비대면 유통채널의 확대 요구로, 디지털마케팅 확대, 온라인 가입프로세스 개선 등 지속적인 시장의 요구에 부응함.

스카이라이프가 미디어 관련주식인 이유는?

스카이라이프는 국내 최대 UHD다채널을 운영하는 회사입니다. 위성방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에 관련 주식으로 부각되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 및 요약

지금까지 방송과 관련된 미디어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미디어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나요?

미디어 관련주는 YTN, iMBC, 한국경제TV, 아시아경제, SBS콘텐츠허브, 디지틀조선, KNN 등이 있습니다. 나머지 관련 종목과 이유는 본문 내용을 참고하세요.

미디어 대장주는 무엇인가요?

미디어 대장주는 테마에 따라 다릅니다. 당일 흐름이 가장 좋은 종목을 확인하세요.

미디어 관련주는 콘텐츠 관련주, 신문 관련주, 방송 관련주, 영화 관련주, 드라마 관련주, 콘텐츠 제작 관련주 등으로 나뉘어있습니다.

특정 드라마 또는 영화가 흥행하면 콘텐츠 관련주 등이 상승하고 방송하는 채널도 상승하기도 합니다.

대부분 단기간에 급등락하기 때문에 투자에 유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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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특정 종목을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투자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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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주식스토커 글 주소를 반드시 적어주세요.